[한국연예축제일보, 허난세기자] 고속도로 셀프주유소에서 실제 주유한 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이 결제되는 소비자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안태준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광주시을)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셀프주유소에서 결제 오류가 3만 1,294건이나 발생했고, 결제오류로 인한 초과결제금액도 18억 6,014만 원에 달했다.
아직까지 소비자에게 돌려주지 못한 건수도 2,042건으로 6천만원을 넘어섰다.
결제 오류가 나는 이유는 카드 사용 한도, 체크카드 잔액부족과 관련 있다. 카드사는 선결제하고 실제 금액으로 추가 결제한 뒤에야 앞서 한 결제를 취소하는데(선결제→재결제→취소), 카드 사용 한도가 남아 있지 않는 등 재결제가 이뤄지지 않으면 선결제만 승인되는 것이다.
수년 전부터 지적된 문제에 한국도로공사는 재결제 카드 승인이 거절된 경우 주유소 직원에게 알림이 가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직원이 소비자에게 알리도록 하고 있지만 오류 발생은 여전한 상황이다.
안태준 의원은 “결제가 된 다음에 환불이 먼저 이뤄지고, 추가 결제가 이뤄진다면 상당히 오류가 줄어들 수 있다(선결제→취소→재결제)”며 “카드 시스템사와 연계해 초과결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