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민교육네트워크(Osan Citizen Network for Education, 교육네트워크)가 시민 , 회원 등 100 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2 일 오산오색문화체육센터 다목적실에서 창립총회를 가지고 교육시민단체로 출범했다 . 교육네트워크는 3 인 공동대표(조기봉 전 오산교육재단 상임이사 , 이동렬 중앙대 교수 , 김상미 성호고 운영위원장) 체제로 기획분과 , 홍보분과 , 정책분과 3 개 분과로 운영된다 . 고승안 전 오산고 교장과 이건 전 세마고 교장은 고문으로 위촉됐다 .
교육네트워크 관계자는 “오산시민교육네트워크는 오산시민의 집단지성으로 교육도시 오산의 성장과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는데 , 전국에서 교육도시로 평가받던 오산이 다시 교육 때문에 시민들이 오산을 떠나는 과거로 퇴행하지 않을까 염려하는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출범했다” 고 했다 .
안민석 의원은 축사를 통해 “교육도시 오산은 오산시민의 자존심이다 . 오산에서 시작한 생존수영이 교육부 정책으로 반영되어 정규교육과정으로 편성됐고 , 초등학교 정규교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통기타 교육 , 원동초스포츠센터로 대표되는 학교복합시설은 전국적 모범 사례가 되는 오산교육의 자랑이다 . 최근 오산교육 현장을 방문한 이주호 교육부 장관이 이 사례들을 전국적 확대를 약속했다 . 오산시민교육네트워크가 시민이 중심이 되어 교육도시 오산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기를 기대한다” 라고 했다 .
조기봉 공동대표는 인사말에서 “오산시 일부에서 교육을 교육청에서 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그 결과로 교육예산과 교육 관련 조직이 축소되는 현실이 염려된다 . 대부분 교육 선진국에서는 일반행정이 교육행정을 관할하기 때문에 지자체가 교육을 지원하는 것은 당연하다 . 우리는 일반행정과 교육행정이 분리된 현실에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혁신교육지구 ,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해오고 있다 . 오산은 타 지차체보다 선도적으로 여러 교육기관들이 시민을 중심으로 협업하여 교육도시로서 위상을 가지게 됐다 . 그러므로 교육은 교육청에서 해야 한다는 주장은 우물 안 개구리식 발상이다 . 교육예산은 소비가 아니라 미래를 위한 가장 확실한 투자” 라고 했다 .
출범식 이후에는 황현필 역사바로잡기연구소 소장의 “대한민국의 역사교육 , 그리고 이순신” 을 주제로 한 강연이 진행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