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예축제일보, 유혜경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정보원, 행정안전부는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회장 이동범, ‘KISIA’),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원태, ‘KISA’) 등과 함께 ‘제12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을 7월 12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개최했다.
정보보호의 날은 사이버위협 예방과 국민들의 정보보호 생활화를 위해 2012년부터 매년 7월 둘째 수요일로 지정된 법정기념일이다.
올해 기념식은 “사이버안보 역량 결집으로 안전한 디지털 대한민국”을 주제로, 국민·기업·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안전한 디지털 국가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됐다.
현장에는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하여 과기정통부 이종호 장관, 국정원 백종욱 3차장, 행정안전부 한창섭 차관, 국내외 정보보호 산?학?연 관계자 등 약 3백여명이 참석했으며, 보다 많은 국민들과 함께 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생중계 됐다.
이날 기념식은 △정보보호 유공자 시상식, △축사(국무총리), △사이버안보 통합대응 영상 상영 및 세리머니 순으로 진행됐으며, △사이버공격방어대회, △정보보호 제품 전시회, △글로벌 사이버보안 협력 네트워크(CAMP) 연례총회,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되어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정보보호 유공자 시상식에서는 올림픽 등 국제 행사에서 사이버보안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국가 정보보호 수준 향상과 산업발전을 위해 헌신한 ㈜한국통신인터넷기술 이민수 대표이사에게 철탑산업훈장이 수여됐으며, 정보보호 인식 제고와 인재 양성에 기여한 동신대학교 이동휘 교수와 국제 사이버법의 연구·교육 및 국제협력에 기여한 고려대학교 박노형 교수에게 각각 근정포장이 수여 됐다. 이밖에도 사회 곳곳에서 정보보호를 위해 노력해온 분들과 단체들에게 대통령표창(3점), 국무총리표창(4점)이 수여됐다.
부대행사로 진행된 ‘사이버공격방어대회’에서는 ‘국민안전을 위한 사이버안보’를 주제로 국내 41개팀(공공ㆍ일반ㆍ청소년)과 싱가포르ㆍ체코 등 해외 8개팀이 참여하여 국가핵심시설에 대한 실시간 사이버공격을 방어하며, 각종 사이버위협 상황에 대한 대응ㆍ복구 역량을 겨루었다.
또한, ‘정보보호 제품 전시회’에서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최적화 전문기업인 파이오링크社, 신속확인제 승인 1호 기업인 에프원시큐리티社 등 총 24개 기업이 참여하여 우수 정보보호 제품을 전시?시연하고 첨단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운영했다.
사이버보안 분야 국제 공조 강화를 위한 ‘글로벌 사이버보안 협력 네트워크(CAMP)’ 행사에는 총 17개국의 정보보호 관련 부처·기관 담당자가 참석했으며, ‘시작부터 Zero Trust, 다함께 Full Trust’를 주제로 연례회의 및 지역포럼, 역량강화 세미나, 비즈니스 쇼케이스 등이 진행됐다.
아울러,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에서는 한·미·일 3개국 정보보호 기관 관계자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산학연 전문가들이 신보안체계 확산, 사이버위협 트렌드, 차세대 보안 기술 등 정보보호 최신 동향을 발표했으며, 정부에서는 과기정통부와 국정원이 '양자내성암호 전환 마스터 플랜(안)'을 소개했다.
마스터플랜(안)은 ▲2024년까지 국가 중장기 암호체계 전환 추진방향 수립을 위해 기술 확보, 제도정비, 절차수립 등 세부 액션플랜을 수립하고, ▲‘범국가 암호체계 전환 추진단’을 설치, 2030년까지 양자내성 암호체계로의 체계적 전환을 위한 이행기반을 마련, ▲2035년까지 양자내성암호로의 전환을 위한 기술ㆍ정책 지원체계 구축 및 안전한 암호체계 구현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마스터플랜 최종안은 추가적으로 범 정부적인 차원의 검토를 거쳐 추후 확정?공표될 예정이다.
한편, 국정원, 행안부, 금융위, 복지부, 산업부, 농림부, 지자체 등 관련기관에서도 ‘정보보호의 달’을 맞이하여 논문공모전, 경진대회, 학술세미나 등 다양한 연계행사와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이종호 장관은 “정보보호는 개인과 기업을 넘어 국가 안보 차원에서 대응해나가야 할 디지털 시대의 핵심 어젠다이다”라고 강조하며, “국민, 기업,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강력한 사이버안보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밑거름 삼아 안전한 디지털 대한민국을 구축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행사를 통해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정보보호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일상 생활 속에서 정보보호를 실천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